Bricoleur88 Tech Insight

Tech News, Insights & Opinions

Study

[window 10] 인터넷 속도 느려 졌을 때 프록시 설정

새 조립컴퓨터를 맞췄을 때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서 빠른 속도를 체감 하려고 하는데, 정작 페이지가 뜨는 속도가 느리거나 페이지 불러오기에 실패했다는 메세지가 자주 떠서 기분이 상할 때가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PC 조립이나 불량은 아니고 몇가지 초기 설정이 최적화가 안된 것이 원인이라면, 간단하게 스스로 해결 가능할 수 있는데요,
이 증상을 해결하는 여러 방법 중에, 개인용/가정용 PC인데도 출고시 프록시 관련하여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아래 글을 참조하여 한 번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인터넷 속도 느리다고 생각 될 때 : 사례

어제 오후쯤 부터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끊김이 나타났습니다.
간헐적으로 몇 분에 한번씩 연결이 아예 안되는 증상이 나타나더라구요.
그러니 윈도우 업데이트 검색을 해도 이게 인터넷 연결이 안되었다고 나오고,
백신 업데이트도 안되고, 인터넷 연결 장애가 있다는 오류메시지도 뜨고요.
어제 오후쯤 부터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끊김이 나타났습니다.
하루 지나면 괜찮겠지 싶었는데, 오늘 아침에도 이상이 있습니다.

2. 인터넷 속도 느릴 때 확인해 볼 것 : 프록시 (프록시 서버)

프록시가 설정되어 있으면, 데이터를 가져올 때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 자신의 PC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임시 저장소를 거쳐서 가져오게 됩니다. 원래는 프록시 서버에 다수의 사용자들이 들르는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어서 경우에 따라 해당 사이트에 들르지 않고 바로 이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지만, 프록시 서버 자체에 문제가 생겼거나 과부하가 걸렸을 경우에는 오히려 더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메모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많이 들어가는 호스트는 이미 메모리가 되어 있어, 바로 PC에게 전달을 하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인 경우 트래픽도 줄어들고 속도도 개선되는 효과를 도모하지만, 너무 많은 사용자들이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접속을 하려고 할 때나 (과부화), 내용이 프록시서버에 없으면, 그 내용이 담긴 서버에서 내용을 직접 가지고 와야 하기 때문에 (경유지가 늘어나는 결과) 오히려 프록시 서버로 인한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죠.

개인용/가정용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우 굳이 설정을 유지할 필요는 없어서 이 설정을 해제하면 자동으로 내부망에서 프록시를 찾는 절차를 생략하게 되므로 문제의 원인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방법

크롬 브라우저를 켜고 -> 설정에 들어가서 -> 시스템 메뉴 -> 컴퓨터 프록시 설정 열기 를 누릅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프록시 설정 열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릴 텐데요, 자동 프록시 설정에서 자동으로 설정 검색이 ‘끔’ 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여기서 만약 켜져있다면 높은 확률로 인터넷이 느리거나 끊긴 원인일 수 있고, “끔” 상태로 바꾸어 주시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윈도우 자동 프록시 설정

크롬 브라우저를 통하지 않더라도 윈도우10 에서는 아래 과정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프록시 > 자동 프록시 설정

자동 프록시를 끈 이후에는 인터넷 페이지 전환이 빨라진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불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게 퍼포먼스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품질 자체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에서 인터넷 품질 측정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speed.nia.or.kr/index.asp


Bricoleur88 Tech Insight 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